WHY CAMPBELL?

 

1. 수많은 IBDP 자료들 및 국내와 해외 인가/비인가 국제학교 입학준비

2. Pre-IB로 하는 MYP/IGCSE 과정을 철저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고득점 이수

3. 온/오프라인을 통한 HL, SL, TOK, Extended Essay 완벽 공략

4. 프리미엄 Interview 시뮬레이션

 

High Level(HL)전과목/Standard Level(SL)전과목/TOK/Extended Essay

*자세한사항은 문의 (02-533-6270)

 

*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Sixth Form 란?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란 학생들이 외국의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인정해 주는 국제 인증 대학입학 자격증입니다. 이것은 학생들의 다른 나라 대학으로의 진학을 좀 더 쉽게 하고 국제적인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1968년부터 시행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역량평가를 위해 스위스에서 비영리 교육재단 IBO로부터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IB프로그램은 현재 125개국의 국가에서 3세~19세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국제학교에는 개설되어 있는 곳이 많으며 세계 유명 대학을 진학을 위해 2년의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증을 받는 것입니다. 

3세부터 19세 까지는 IB과정으로 PYP, MYP, DP, IBCC 4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중, 고등학교 학습의 마지막 2년간을 엄정하고도 포괄적인 접근방법으로 제공합니다. IB코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교들은 영어권과 유럽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한국외국인학교 1곳에 지정되어 있으나 한국인은 재학할 수 없습니다.

현재 140개국의 3500여개 이상의 학교가 IB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들은 대부분 IB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해당국가 졸업프로그램을 시행하고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IB프로그램 이수가 어려우면 해당 국가시험이나 졸업고등학교 수료증을 취득하여, 외국의 대학에 진학하면 됩니다.

IB코스는 제네바에 있는 국제 수능시험 사무국(International Baccalaureate Office)에서 고안, 관리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문화적 전통을 대표하는 국제시험본부(International Body of Examiners)에서 시험이 치뤄집니다. IB는 광대한 지역의 국제적 프로그램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고, 각 학교들이 세계적인 교육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1. 준비기간:  11학년 부터 12학년까지 2년 

  2. 과목 :  6개 과목  
    - 각 과목마다 총점은 7점 (총점은 42점 + 에세이 3점 = 촘45점 만점 입니다.)
    - IB 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총점 24점이 넘으면 졸업이 되며 일반 대학 입학이 가능하고, 27~28 점이 되면 미국과, 캐나다의 중위권 대학, 30점 이상이 되면 미국 유명 대학 입학이 가능 합니다.  학교마다의 차 이가 있지만 32점 이상이 되면 장학금 혜택을 주는 학교도 있습니다.  
    - 총점은 45점 (각 과목 * 7점, + TOK+ EXTENDED ESSAY 3점 )

  3. 필수 과목: 언어, 수학, 과학

  4. 구체과목  
    - 언어: English, Chinese, French, Korean, Japanese
    - 수학: Math
    - 과학: Biology, Chemistry, Psychology
    - 기타: Geography, History, Business, ITGS, Sociology, Art history, Design, Computer Science'

 

5. Core과목

Extended Essay+Theory of Knowledge, Creativity Action Service

에세이는 자신이 선택한 주제로 4,000자 이상의 에세이를 작성해야 하며 150시간 이상의 사회 봉사활동을 해야 합니다.  

 

Group 1-5에서 1과목씩 선택이 가능하며 Group 6에서 1과목을 더 선택할수있거나 다시 Group 1-5과목중에서 한개를 더 선택할수 있습니다.

 

    Group 1 (Studies in language and literature, 1언어)

    Group 2 (Language acquisition, 2 언어)

Group 3 (Individuals and societies, 인문사회계열)

Group 4 (Sciences, 과학계열)

Group 5 (Mathematics, 수학계열)

Group 6 (The arts, 예체능)

 

중요한 부분인 High level 같은경우는 3-4개정도 선택 가능하지만, 캠벨에서는 어렵더라도 가능하면 4과목을 선택하는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학생이 점수만 나와준다면 경쟁력이 충분히 생기기 때문입니다.

 

 

 

 

 

 

 

 

* IB의 장점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세계 대학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 받게 됩니다. 어디에서 공부를 하였든 명문대학 진학 시 국제적으로 인정 받은 객관적인 기준으로 평가  받게 됩니다. AP와의 차이점은IB는 학교 수업뿐 만 아니라 지성과 인성부분의 포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AP과정은 대학의 수업을 미리 듣고 대학에서 불 필요한 수업을 생략하고 더욱 학문적인 부분을 위해 준비 시키게 됩니다.

 

IB Program은 고교생들에게 있어서 대학을 준비하는 최적의 교육과정으로 최근에 인정을 받고있습니다

현재 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제학교및 국제고들이 상당히 증가했지만 현재 심사중이거나 신청서가 접수된 학교들을 포함한다면 최근 수년새 급격하게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IB Diploma 운영방식을 참고한다면 학생들은 9학년과 10학년 때 Pre-IB 과정을 이수하고 11-12학년때 올라가서 영어, 외국어, 실험과학, 개인과 사회, 수학, 과학, 컴퓨터 등등 6가지 영역의 Curriculum을 이수하게 됩니다. 각 과목들은 다시 Higher level 과 Standard Level 로 구분되게 됩니다. 정식으로 Diploma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150시간의 사적인 과외수업과 4000가지가 넘는 단어의 에세이 이론을 이수해야하며 매년 5월마다 치뤄지는 6가지 영역시험(과목당 7점 만점)에서 최소한 4점-5점이상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IB Diploma를 취득하기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재시험을 보기 힘들기 때문에 IB는 실수 자체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대학은 대체적으로 11학년(12학년제일경우) 성적으로 지원하게 되어지며 HL 시험들과 Core학습에 많은 집중을 필요로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출문제 Past papers를 반복 학습하여야합니다.

12학년때는 EE와 TOK및 IA를 미리 준비해놓아야하며 지원대학을 확정하며 정확한 Database로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많은분들이 IB 학위를 몇점 받아야 수료하는지 여쭈어 보시는데 총 6개 과목에서 4점이상 즉 24점 이상이면 수료가 가능합니다(만점 45점)

 

AP 시험은 미국의 대학에서만 인정받는것과는 달리 IB는 세계 외국의 대학에서도 학점을 인정받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엔 IB Diploma Program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IB 수업은 사고력을 많이 필요로 해서 주입식, 암기식 수업에 익숙한 학생들에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 학생들이 자주 학원에서도 어려움을 토로하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IB 프로그램이 전세계를 겨냥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임은 틀린것이 없고 관심을 쭉가지고 성실하게 공부하는것이 학업준비에도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취득

많은 학부모님들이 질문하시는 부분인데요.
이 프로그램은 크게 6개의 과목으로 나뉘어지는데, First Language, Second Language , 사회계열 과목(역사학 또는 경제학), 과학(생물학/ 화학/물리학), 수학(수학/수학적 학습/방법론), 기타과목(아트&디자인/문학/드라마 등), 그 외에 논술(4000자 이상), 지식이론, 지역봉사활동이 포함됩니다.

IB졸업장에 우선순위를 주거나 받아주는 학교는 세계 최고 랭킹의 대학들입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Yale University, ULCA, Princeton University, New York University, 캐나다의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niversity of Toronto, 영국의 Oxford University등 세계 전문대와 대학에서 IB졸업장에 대하여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및 명문대학에서도 IB점수, 내신점수, TOEFL 재외국민 전형으로 많이 입학하는 추세입니다.

 

 

AP와 IB의 차이점
IB 는 학교 수업 뿐만 아니라 일상 적인 삶 속에서 지적 능력과 인성적인 능력을 포괄적으로 준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반면에 AP는 대학의 수업을 미리 듣고 불필요한 수업을 생략하고 더 깊은 학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학습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향에 따라 IB 과정을 택하느냐 AP 과정을 택하느냐가 결정됩니다. 즉, 대학 수업을 효과적을 마치고 원하는 학문을 깊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AP 과정이 더 낫습니다. 그러나 미국이라는 나라에 머물지 않고 국제적인 안목을 가지고 폭넓은 학문의 세계를 추구하고자 한다면 IB 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IB스펙이 부족하다면? AP 및 A-Level 추가 가산과목 추가

 

학생이 지원대학에 대해 고스펙이든 저스펙이든 불안한 학생들은 해당 IB과목의 AP나 A-Level시험을 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AP시험들은 과목별로 5월에만 밀집되어 있어 1년에 1번 볼 수 있으며, A-Level 은 11월, 1월, 6월에 분산되어 있어 1년에 3번 볼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각각 상이합니다.  

 

 

IB예상점수가 높지 않아 국내대학 3년특례로 지필을 치르려는 학생들의 단점

 

해외고를 진학하고 IB디플로마를 이수하는 학생이 IB Certificate로 전환을 하고 지필를 하여 국내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 서울 연고대와 같은 탑스쿨은 합격률이 매우 낮습니다. 이미 국내 탑대학들은 학생이 예상점수가 낮아 지필고사를 보는 것을 알고 있기때문에 낮은 IB Certi가(5점아래기준-7점만점) SAT AP 그리고 토플을 고득점으로 보지 않는 한에는 가산점이 아닌 치명적인 단점이 될수있습니다. 대부분 외대이하의 학교를 지원하게 됩니다. 연고대 이하의 학교들은 서류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IB디플로마이든 IB Certi든 합격률이 당연히 나쁘지 않습니다 반면에 높은대학은 당연히 높은 점수를 요구합니다. 12년 특례가 아니면 조심해야합니다. Final 시험을 잘보거나 IB재시험 혹은 위에 설명해 놓은 AP나 A-Level점수로 보완하여 정공법으로 지원하는것이 명문대 가는 길로는 훨씬 빠릅니다. 서울 연고대 카이스트 목표가 아닌 이상은 해외고를 다닌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명문대 지원을 위해서는 지필고사는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IB 과정을 위한 준비
먼저 이 과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녀들이 학문에 대한 의욕과 열망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 과정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점검해야 합니다. IB 과정에서 필요한 예비 수업들이 무엇인지는 IB 지역담당기관들에 의해 학교에 통보되고 있습니다. IB 과정은 크게 여섯개의 분야로 준비됩니다. Language, Second Language, Individual and Society, Experimental Science, Mathematics, Art and Elective.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시험과목과 수업 그리고 학습의 방향은 IB 홈페이지 www.ibo.org를 참고하시면되겠습니다. 

 

2020 IB 시험 스케쥴(출처 IBO)

위 키워드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2019 IB 수학 변경내용

 

IB MATH AA, IB MATH AI

 

링크클릭후 확인 부탁드립니다